야구 이야기/야구 규칙, 전략

[야구 룰] 날씨 및 구장 조건/그외 구장 룰/더블헤더

아이비팝 2023. 2. 28. 19:58

날씨 및 구장 조건

1. 기존 또는 스플릿 더블헤더의 두 번째 게임을 제외하고

    부적절한 기상 조건이나 경기장의 부적합한 조건으로 인해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지 여부는

    홈팀이 단독으로 판단합니다.

 2. 첫 번째 게임의 주심은     일반 또는 스플릿 더블헤더의 두 번째 게임이

    부적합한 기상 조건이나 경기장의 부적합한 조건으로 인해 시작되지 않는지 여부를 단독으로 판단합니다.

 3. 연기된 게임은 "노 게임"이며 규칙의 의미 내에서 정규 게임이 되기 전에 호출된 게임과 동일한 방식으로 취급됩니다.

메이저리그 - 우천 뒤 바람으로 인한 현상
메이저리그 - 악천후로 경기 중단

위의 두 경우를 예를 들면..

강우로 인해 경기가 중단되고, 중단되는 시간에 따라 경기 재개 또는 노게임이 선언될 수 있습니다.

노게임이 선언될 경우에는 다음날 또는 일정을 잡아 재경기를 하도록 합니다.

 

특별한 구장 룰

홈팀의 감독은 경기장에 관중이 넘쳐나는 상황, 타구 또는 던진 공이 넘쳐나는 상황,

또는 기타 우발 상황에 대처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기본 규칙을 주심과 상대팀 감독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이 상대 감독에게 허용되는 경우 합법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규칙이 상대 감독에게 허용되지 않는 경우, 

주심은 공식 경기 규칙과 상충되지 않는,

그라운드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특별한 그라운드 규칙을 만들고 시행해야 합니다.

 

더블헤더

1. 한 날짜에 두 개의 챔피언십 게임만 진행됩니다.

    중단된 게임의 완료는 마이너 리그 게임을 제외하고 이 규칙을 위반하지 않습니다.

2. 1일 1회 입장을 위해 2경기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첫 번째 경기를 해당일의 정규 경기로 합니다.

3. 컨벤셔널 또는 스플릿 더블헤더의 첫 번째 게임이 시작된 후,

   해당 게임은 더블헤더의 두 번째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4. 더블헤더의 두 번째 게임은 첫 번째 게임 종료 후 30분에 시작해야 합니다.

    단, 첫 번째 게임 끝에 주심은 더 긴 휴식 시간(45분을 초과하지 않음)을 선언하고

    경기가 끝날 때 상대 감독에게 발표해야 합니다.

5. 심판은 가능하면 더블헤더의 두 번째 게임을 시작해야 하며,

   경기는 그라운드 상태, 현지 시간제한 또는 날씨가 허용하는 한 계속되어야 합니다.

6. 정기적으로 예정된 더블헤더가 어떤 이유로든 시작이 지연되면 시작된 모든 게임이 더블헤더의 첫 번째 게임입니다.

7. 일정이 변경된 경기가 더블헤더의 일부인 경우

    일정이 변경된 경기는 두 번째 경기가 되며 첫 번째 경기는 해당 날짜의 정규 경기가 됩니다.

8.  더블헤더 게임 사이 또는 경기장의 부적합으로 인해

     게임이 중단될 때마다 주심은 경기장을 경기에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 그라운드 관리자와 보조원을 통제해야 합니다.

 

메이저리그 더블헤더 - 양키스와 보스턴 (이 게임에서는 양키스가 독식했다) (출처 : 한경닷컴)

 

추가적으로,

코로나가 극심할 당시, 메이저리그에서는 경기수를 축소하고

축소된 경기마저 할 수 없을 경우에는 더블헤더에 대해서 7이닝 종료를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장마철에는 투수에게 유리할까? 타자에게 유리할까요?

날씨가 더우면 선수들을 힘들고 지치게 한다. 그렇다고 항상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올림픽에서 창던지기나 원반 던지기 선수들에게 높은 온도는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공기 밀도가 낮아져 공기 저항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습도가 늦고 날씨가 서늘하면 공기 분자 밀도가 높아져서 물체가 멀리 날아가는 것을 막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밀도가 낮아져 공기 분자의 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공기 저항이 줄어듭니다. 

이 원리는 장마철의 야구 경기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습도가 높은 흐린 날의 경기는 타자보다 투수에게 유리합니다. 높은 습도는 야구공의 속도를 떨어뜨려 강속구 투수에게 불리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오히려 투수보다 타자에게 손해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야구와 관련된 날씨 정보는 감독의 용병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날씨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감독은 포수 쪽으로 강한 바람이 부는 맑은 날이면 강속구 투수를, 궂은날엔 강속구 투수보다는 변화구를 구사하는 투수를 기용합니다. 또 바람이 외야에서 왼쪽으로 불 때는 오른손잡이 타자가, 오른쪽으로 불 때는 왼손잡이 타자를 내보냅니다. 당연히 수비수들의 위치도 날씨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